일상/이런저런 후기

올해 첫 헌혈 / 헌혈 후기 / 전혈 / 헌혈의집 강남센터 / 레드커넥트 / 서울남부혈액원

소소한조니 2022. 6. 21. 02:06

상황과 여력이 되면 헌혈은 꾸준히 하려고 한다. 5월 중에 방문했다가 해모글로빈 수치가 조금 부족해서 아쉽게 돌아온 적이 있었다. 그때 수치는 11.7이었다. 12.5가 넘어야 전혈이 가능하다고 한다. 더 잘 먹고 컨디션 좋게 관리해서 다시 도전해야지 다짐ㅠ

그러다가 지난 토요일에는 왠지 가능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외출 나온 김에 즉흥적으로 헌혈의집 강남센터를 방문했다.


#문진
깔끔한 센터 내부. 우측에 물품보관함이 사이즈가 큰 것이 있어서 편했다. 바이올린도 보관할 수 있었다. 레드커넥트 어플에서 헌혈 예약을 할 수도 있는데 나는 갑자기 온 거라 센터 내 컴퓨터로 문진을 작성했다. 상시로 먹고 있는 약도 추가로 기재했다.


#상담
상담까지는 약 5-7분 정도 대기했다. 혈압과 체중을 재고 복용중인 약에 대한 확인과 혈액검사가 진행됐다. 다행히도 검사 결과 헤모글로빈 수치 13.9가 나왔다. 드디어 헌혈할 수 있는 몸이 됐다. 왠지 뿌듯. 건강 인증받은 느낌ㅎㅎ


#채혈
물을 많이 마시고 화장실에 다녀와서 잠시 기다리다가 간호사님의 안내를 받아 채혈실로 들어갔다. 기념품을 뭘로 할 건지도 시작할 때 물어봐주신다. 종류가 굉장히 다양한데 나는 맥날 버거세트와 메가박스 영화관람권 선택ㅋㅋ

채혈은 체감상 10분 정도밖에 안 걸렸던 것 같다. 주사를 연결할 때만 살짝 따끔하고 아프진 않았다. 주사를 제거하고 나서 지혈대를 한 채로 자리에서 5분 정도 쉬게 한다. 어지럽거나 상태가 괜찮은지 물어보셨는데, 걱정했던 것보다는 아주 괜찮았다. 대기실로 나가면서 간호사님이 간식과 기념품, 헌혈증서가 들어있는 작은 바구니를 챙겨주셨다.


#휴식
헌혈 후에는 충분히 수분 섭취를 해 주어야 한다고 해서 나오자마자 포카리스웨트를 원샷했다. 초시계에 10분이 설정되어 있어서 그동안은 편히 쉬면서 창밖 풍경도 보고 멍을 때렸다ㅎ


#주의사항
⭐️주사를 놓았던 부분에 넓은 밴드를 붙여줬는데 4시간 후에 떼면 된다고 했다. 나중에 밴드를 떼어보니 지혈이 잘 되었는지 멍도 전혀 없었고 괜찮았다.

⭐️가벼운 샤워는 괜찮지만 사우나나 찜질방, 통목욕은 피한다. 나는 그냥 안전하게 아예 샤워를 안 했다ㅎㅎ

⭐️평소보다 물을 3-4컵 정도 마셔주면 손실된 혈액량을 보충되어 좋다.

⭐️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는 게 좋다. 근데 나는 이날 하루종일 바이올린 메고 다녀서 그런지 집에 돌아오니 너무너무 피곤했다. 초저녁에 아주 곯아떨어졌음. 충분한 휴식 매우 중요!!!!

⭐️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.
https://www.bloodinfo.net/tip_attention.do

헌혈 후 유의사항 > 안전한 헌혈을 위한 팁 > 헌혈참여  |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

www.bloodinfo.net


레드커넥트 어플로 서울남부혈액원 관할 헌혈의집 중에서 헌혈을 예약하고 헌혈하면, 매월 100명을 추첨해서 스벅 기프티콘을 준다고 한다. 다음에 할 때는 이왕이면 어플로 예약해야겠다ㅎㅎ


기쁘다. 헌혈할 수 있어서 뿌듯했던 주말. 기증된 혈액이 꼭 필요한 환자 분들에게 잘 쓰이고 건강 회복에 도움이 되시기를..!! 나 또한 건강을 잘 관리해서 헌혈할 수 있는 체력과 컨디션을 잘 유지해야겠다.


레드커넥트 어플에 들어가보면 이렇게 혈액 검사의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. 당일은 아니고 헌혈하고 1일 정도 후에는 결과가 올라오는 것 같다. 다행히도 모든 수치가 정상이다. 그렇기에 헌혈도 할 수 있었겠지. 다음 헌혈가능일은 8주 뒤다. 그때까지 잘 챙겨먹고 운동도 하고 활기차게 잘 지내자요!!!!